코웨이는 기업 활동에 대해 영향을 주고받는 조직 내·외부의 주체를 이해관계자로 정의하고 이를 7개 그룹으로 나누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 그룹 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운영하여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신뢰성 있는 관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코웨이의 이해관계자별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각 담당부서에서 운영되며 주요 이슈는 경영위원회를 통해 검토됩니다.
이해관계자 | 커뮤니케이션 채널 | 커뮤니케이션 빈도 | 주요 관심사 |
고객 | 기업 홈페이지 | 수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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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및 보도자료 | 수시 | ||
VOD/콜센터 | 수시 | ||
주주·투자자 | 정기 주주총회 | 연 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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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 미팅 | 수시 | ||
투자자/애널리스트 컨퍼런스 콜 | 수시 | ||
IR웹진 | 월 1회 | ||
임직원 | 노사협의회 | 연 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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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온라인 상담 채널 | 수시 | ||
아이디어 제안 제도(상상오션) | 수시 | ||
파트너 및 협력사 | 협력사 협의회 | 연 4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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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사 온라인 상생포털 | 수시 | ||
파트너 간담회 | 수시 | ||
지역사회 | 지역 협의회 | 연 4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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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GO 미팅 | 수시 | ||
사회공헌 사업 및 프로젝트 | 수시 | ||
학계·언론 | 기업지배구조 보고서 | 연 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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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보고서 등 정기공시 | 연5회 이상 | ||
글로벌 ESG 평가참여 | 연6회 이상 | ||
지속가능경영 이니셔티브 참여 | 연4회 이상 | ||
정부 | 금융감독원 공시 | 수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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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규제 준수 | 수시 | ||
민관협력 사업 | 수시 |
코웨이는 지속가능경영 측면의 중요 주제를 도출하기 위해 중대성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코웨이가 중요 주제를 정의하는 방법은 대외 환경 변화 및 코웨이 전략 변화에 기반한 이슈 풀(Pool)을 구성하고, 사업적 연관성 및 이해관계자에의 영향력을 파악하여 우선순위 주제를 도출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각 우선순위 주제는 코웨이의 사업적 가치 창출 측면에서의 영향 수준과 함께 중요 주제로 정의되며, 본 보고서 전반에 걸쳐 사업적 중요성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영향력, 경영 전략 및 목표, 활동 등에 대해 상세히 보고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산업 및 기업환경의 변화를 반영하고 지속가능경영 측면의 핵심 화두를 반영한 중요 주제를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지표를 분석하여 이슈 풀(Pool)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지속가능성 표준 및 이니셔티브 분석을 통해 최신 트랜드 및 거시적인 산업 환경의 변화를 파악하며, 코웨이의 변화를 밀접하게 반영하는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키워드를 분석하여 핵심 이슈를 도출합니다. 이를 통해 2019년 코웨이의 이슈 풀(Pool)은 26개로 도출되었습니다.
지속가능경영 보고 표준의 정보공개 요건, 글로벌 지속가능성 관련 표준 및 이니셔티브 주요 이슈 반영
미디어 리서치를 통한 코웨이 지속가능경영 이슈 노출도 및 긍정/부정 이슈 분석
대외 커뮤니케이션 자료 주요 키워드 분석
26개 이슈 풀(Pool) 중 사업적 연관성과 이해관계자에의 영향력을 파악하여 중점 관리 이슈에 대한 우선순위를 도출하였습니다. 사업적 연관성 도출을 위해 코웨이 지속가능경영의 내부적 현안 분석과 산업 내 이슈 밀접성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였습니다. 각 이슈의 이해관계자 영향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7대 이해관계자별 이슈 우선순위를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연관성 및 영향력 분석을 통해 도출된 우선순위 이슈에 대해 해당 이슈가 코웨이의 사업적 가치 창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1) 비용(Cost), 수익창출(Revenue), 리스크(Risk)의 세 가지 측면에서 평가하였습니다.
코웨이 지속가능경영 추진 전략, 정책 및 현황 분석 기반 내부 주요 이슈 도출
산업 내 동종기업 보고 이슈 및 맥락 심층 리뷰 및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의 산업 특수 평가 지표 분석
각 이슈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영향 수준, 중요성 및 대응 우선순위에 대한 평가를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중대성 평가로 도출된 코웨이의 중요 주제는 총 10개로 도출되었습니다. 코웨이는 각 중요 주제의 사업적-사회적 배경과 핵심 KPI에 대해 보고하고 있으며, 상세 전략 및 활동, 성과와 비즈니스 케이스에 대해 본 지속가능경영 웹 리포트 전반에 걸쳐 보고하고 있습니다.
No | 중요 주제 | 보고 주제 | 사업적 영향 | ||
비용 | 수익창출 | 리스크 | |||
1 | 고객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 개발 |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 | ● | ● | |
2 | 제품 안전 및 신뢰성 강화 | 제품 책임 | ● | ● | |
3 | 정보보호 |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 ● | ● | |
4 | R&D를 통한 기술 경쟁력 확보 |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 | ● | ● | |
5 | 임직원 역량개발 및 유지 | 임직원 중심의 기업문화와 안전한 근무환경 - 체계적인 역량 강화 | ● | ● | |
6 | 환경 친화적 제품 및 서비스 개발 | 친환경 제품 개발과 제품 전 과정 관리 | ● | ● | |
7 |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 | 지역사회 | ● | ||
8 | 인권과 노동 관련 원칙 준수 | 인권 리포트 | ● | ● | |
9 | 브랜드 신뢰도 강화 |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 | ● | ● | |
10 | 자원순환 및 재활용 | 친환경 제품 개발과 제품 전 과정 관리 - 자원효율성 향상과 순환경제 지원 | ● | ● |
2017 | 2018 | 2019 | 2020 목표 |
76.0 | 79.0 | 75.1 | 77.0 |
코웨이의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의 접점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통해 신뢰를 얻고 고객과 함께 발전하고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생활의 가치를 높임으로써 코웨이는 고객과 더불어 성장합니다. 이에 따라 물과 공기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깨끗함의 본질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제품 혁신을 지속한 결과 2019년에는 5년 연속 CES 혁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고객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파악하고 서비스에 선제적으로 반영하여 미래 기술 기반의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빅데이터 기반의 제품 추천 서비스인 ‘워터맵 서비스’과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인 생활환경에 맞는 공기청정기를 체험할 수 있는 ‘공기주치의 서비스’ 등을 선보였습니다. 코웨이는 고객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고객 생활의 전반에서 맞춤형 케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단기적으로는 2020년 고객만족도 77점 달성, 장기적으로 2030년 고객만족도 87점 달성을 목표로 수립하여 고객 가치를 높여 나갈 예정입니다.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생활 필수 가전제품이 다양화되며, 가정에 및 생활환경에서 사용하는 환경가전 제품의 수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환경가전 제품의 안전성 및 품질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헤 코웨이는 2019년 한국신뢰성대상 ‘제조업 부문 대상’ 수상 및 ‘서비스 품질 우수상’ 국무총리 표창 수상 등을 통해 제품 책임의 우수성을 증명하였습니다. 코웨이는 전사적 제품 책임 거버넌스로서 CEO 직속 협의체인 무한책임위원회를 운영하며, 품질경영 전사 회의체인 PIC 360(Product Immersion Committee 360)을 운영하여 실행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TQA센터를 중심으로 제품 신뢰성 시험 표준 개발 및 검증 역량을 강화하고, 제품 안전 인증 공인 시험소를 운영하여 안전 인증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제품 신뢰성 향상을 위해, 환경, 포장/운송, 고장분석, 소재/화학, 소프트웨어검증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신뢰성 시험장비를 구축하고 있으며, 40여대의 최첨단 분석 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고객 신뢰와 안전성 확보를 위해 최초 개발 당시의 규격 안전성 및 성능 유효성이 지속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완제품 단위의 안전 / 성능인증 적합성 평가를 매년 증가시켜, 2018년에는 57건의 안전 성능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였고, 2019년에는 인프라를 확대하여 제 / 부품의 인증 및 성능에 대해 약 350건을 평가, 양산품에 대한 관리 수준을 대폭 증가시켰습니다. 2020년에는 400여건 이상의 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사회적 이슈 발생 예방은 물론 제품 안전성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의 제공을 위해 더욱 힘쓰겠습니다.
*2020년 목표: 100%
데이터 및 정보 인프라가 사회 전반의 필수 자산으로 자리함에 따라 생활 전반의 영역에서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라 데이터의 활용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ICT의 영역이 특정 디바이스를 넘어 환경가전 제품의 영역까지 연결되는 사물 인터넷이 보편화 됨에 따라 정보보안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또한 코웨이는 렌탈 비즈니스의 특성상 많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 및 활용하여 안전한 개인정보의 수집, 활용 및 폐기는 고객 신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따라 코웨이는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원칙을 기반으로 강력한 정보보안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 코웨이는 유럽연합 데이터 보호법(GDPR) 등 글로벌 정보보호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가이드를 수립하였습니다. 또한 정기적 모의해킹, 취약점 진단 등을 통해 위험 요소를 진단 및 완화하고 있으며, 시스템 기반의 개인정보 리스크 점검 및 실사를 진행하여 철저한 관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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