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는 윤리경영 방식인 3C(Code of Conduct, Compliance Check Organization, Consensus by Ethic Education)를 바탕으로 ‘클린 코웨이’를 추구 및 구현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책임있는 윤리 실천을 위해 ‘클린 코웨이(Clean Coway)’를 비전으로 윤리경영 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윤리헌장, 윤리규정, 윤리실천지침을 제정하여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의 윤리적 행동 지침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윤리헌장은 클린 코웨이의 기본 원칙을 정립하며, 윤리규정을 통해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의 윤리적 행동 및 가치판단의 기준을 명시합니다. 또한 윤리실천지침을 통해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규정하여 다양한 윤리 이슈에 대응할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하였습니다.
코웨이는 홈페이지에 이해관계자가 제보하는 잘못된 관행이나 정책에 대한 개선사항을 접수 받는 윤리제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우편, 팩스 및 온라인을 통해 제보를 접수받고 있습니다. 제보가 접수되면 윤리경영실에서 사안을 판단하여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제보된 사안과 동일 또는 유사한 사안이 재발하지 않도록 필요한 경우 사례공유 및 교육을 진행합니다. 코웨이는 제보자를 보호하기 위해 제보자 보호 및 포상 지침을 수립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구분 | 기타 윤리실천지침 위배1) | 변칙영업 | 기타(금전거래 등) | 총계 |
2019년 윤리 제보 건수 | 77건 | 50건 | 3건 | 130건 |
코웨이는 윤리강령에 기반하여 윤리 리스크 예방을 위해 정기 및 수시 진단(업무 프로세스 및 제도 개선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9년 총 12회의 진단을 시행하였습니다.
구분 | 단위 | 2017 | 2018 | 2019 |
부패 진단이 실시된 사업장 비율 | % | 100% | 100% | 100% |
윤리강령 위반에 대한 조치 1) | 건 | 46 2) | 4 | 5 |
코웨이는 내재화된 윤리 문화로서 ‘클린 코웨이’를 조성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윤리교육을 실시하여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과 실천 의지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전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격년제로 의무 교육을 시행함에 따라 2019년에는 내부통제 수행자 및 관리자, 임원, 감사위원회를 대상으로 내부회계관리제도 오프라인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Category | 단위 | 2017 | 2018 | 2019 |
윤리경영 교육 참여 인원 | 명 | 4,290 | 4,245 | 196 |
윤리경영 교육 참여율 1) | % | 94 | 89 | 4 2) |
COPYRIGHT COWAY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