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 FOR SUSTAINABILITY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착한 믿음의 실천, 코웨이 지속가능경영 비전

윤리경영

코웨이는 윤리경영 방식인 3C(Code of Conduct, Compliance Check Organization, Consensus by Ethic Education)를 바탕으로 ‘클린 코웨이’를 추구 및 구현하고 있습니다.


윤리강령(Code of Conduct)

코웨이는 책임있는 윤리 실천을 위해 ‘클린 코웨이(Clean Coway)’를 비전으로 윤리경영 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윤리헌장, 윤리규정, 윤리실천지침을 제정하여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의 윤리적 행동 지침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윤리헌장은 클린 코웨이의 기본 원칙을 정립하며, 윤리규정을 통해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의 윤리적 행동 및 가치판단의 기준을 명시합니다. 또한 윤리실천지침을 통해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규정하여 다양한 윤리 이슈에 대응할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하였습니다.

코웨이는 홈페이지에 이해관계자가 제보하는 잘못된 관행이나 정책에 대한 개선사항을 접수 받는 윤리제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우편, 팩스 및 온라인을 통해 제보를 접수받고 있습니다. 제보가 접수되면 윤리경영실에서 사안을 판단하여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제보된 사안과 동일 또는 유사한 사안이 재발하지 않도록 필요한 경우 사례공유 및 교육을 진행합니다. 코웨이는 제보자를 보호하기 위해 제보자 보호 및 포상 지침을 수립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윤리 제보 프로세스

2019 윤리 제보 및 조치 건수
구분기타 윤리실천지침 위배1)변칙영업기타(금전거래 등)총계
2019년 윤리 제보 건수77건50건3건130건
  1. 기타 윤리실천지침 위배: 제보자가 제품/서비스 등 민원을 해당 유형으로 접수

윤리진단(Compliance Check Organization)

코웨이는 윤리강령에 기반하여 윤리 리스크 예방을 위해 정기 및 수시 진단(업무 프로세스 및 제도 개선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9년 총 12회의 진단을 시행하였습니다.

반부패 진단 및 조치 현황
구분단위201720182019
부패 진단이 실시된 사업장 비율%100%100%100%
윤리강령 위반에 대한 조치 1)46 2)45
  1. 인사위원회 실제 징계조치 건 수
  2. 2017년은 변칙 영업으로 인한 제재 건을 포함한 수치임. 2018년부터 제외함

윤리교육(Consensus by Ethic Education)

코웨이는 내재화된 윤리 문화로서 ‘클린 코웨이’를 조성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윤리교육을 실시하여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과 실천 의지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전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격년제로 의무 교육을 시행함에 따라 2019년에는 내부통제 수행자 및 관리자, 임원, 감사위원회를 대상으로 내부회계관리제도 오프라인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임직원 윤리경영 교육
Category단위201720182019
윤리경영 교육 참여 인원4,2904,245196
윤리경영 교육 참여율 1)%94894 2)
  1. 전체 직원(4,988명) 대비 참여율
  2. 2019년부터 윤리교육을 격년제로 전환하여 교육 참여율이 감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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