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는 생활환경가전 기업으로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고객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고 깨끗한 물과 공기를 전달하는 가전제품을 직접 생산합니다. 공기청정기 시장은 2010년 100만대에서 2020년 약 250만대 시장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소비자의 환경 친화적 제품에 대한 관심은 녹색 소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환경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제품을 생산, 소비, 폐기하는 전 과정에서 에너지와 자원의 소비를 줄이고 오염물질을 최소화 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제품 매출은 지난 4년간 평균 20.1% 증가하였습니다.
코웨이는 친환경 제품 설계, 전과정 평가를 통한 제품 책임 강화, 자원효율성의 향상 등 제품설계 및 라이프사이클 관리 부문에서 보다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여 날로 악화되는 물과 공기로부터 인간을 보호하고, 보다 친환경적인 가치를 고객에 전달할 수 있도록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친환경 · 착한 브랜드 정립
전 과정 환경경영을 통한 자원효율성 향상과 순환경제 구현
냉매 회수 및 재활용, 리퍼브 판매 확대
2019년 리퍼브 제품 판매량
(2020년 10,000대 달성 목표)
2019년 회수 냉매 재활용률
코웨이는 친환경적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를 설계합니다. 제품개발 프로세스, 청정생산, 렌탈 서비스, 회수 및 재활용 절차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화학물질 안전성 확보, 에너지 고효율 달성 및 탄소배출 저감, 생활환경 개선, 자원사용 저감 및 재활용성 증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키고 긍정적 영향은 확대하기 위한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제품 개발에 반영하기 위하여 전 과정평가를 시행합니다. ISO14040 표준에 따른 전과정평가 중 간략 LCA(Simplified LCA) 기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전 과정평가를 통해서 원자재 사용량을 정량화하고 생산과정을 최적화하는 한편, 사용 및 폐기단계에서 환경 부하를 저감하여 후손에게 지속가능한 지구를 물려주는 제품 스튜어드십(product Stewardship)을 적극 이행하겠습니다.
코웨이는 탄소성적표지, 환경마크 인증 제도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의 환경성 개선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증 | 2016 | 2017 | 2018 | 2019 |
환경마크 인증 | 17 | 31 | 25 | 22 |
물발자국 | - | 1 | 1 | 1 |
탄소중립제품 인증 | - | 1 | 1 | 0 |
Carbon Balloon | 2 | 2 | 2 | 0 |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
친환경 제품 매출 | 7,025 | 6,858 | 5,869 | 5,529 |
코웨이는 글로벌 품질, 환경경영시스템의 기본 구조와 개념을 도입하여 계획, 실행, 검토, 지속적 개선의 사이클을 통해 화학물질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학물질 사전 규제 모니터링 체계 구축을 통해 사전 모니터링 및 분석된 규제 정보를 화학물질관리시스템(CSMS)과 연계하여 제품 기획 단계부터 반영 및 규제 대응이 완료된 제·부품이 개발될 수 있도록 대응력을 강화하였습니다.
사전 규제 대응 체계 강화로 RoHS II 규제 시행 전 사전 대응 완료를 진행하였으며 지속 관리하고 있는 식품 접촉 물질에 대한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 기준’ 및 항균/살균 부품/물질에 대한 국내·외 살생물제법 기준에 맞춰 관리 및 검증을 강화하였습니다.
100%
2030년까지 폐기물 재활용율
100%
2030년까지 사업장 폐기물 재자원화율
2만대
2030년까지 리퍼브 제품 판매
코웨이는 위기에 처한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의 낭비를 막고자, 새로운 개념인 순환경제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자원을 한 번만 쓰고 버리는 기존의 방식을 넘어, 제품이 사용된 후에도 회수와 물질 재활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원이 다시 사용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리퍼브 제도 운영, 제·부품 물질 재활용, 매립 zero화, 전 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폐기물에너지화 하는 등 이러한 순환경제시스템을 통해 폐기물 소각으로 인해 발생하는 온실가스와 오염물질을 감소시키며, 매립으로 인한 토양 및 지하수 오염도 방지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한 번쓰고 폐기하는 기존의 자원소비구조에서 자원순환사회 구축 전환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시 대당 재활용율이 75% 이상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점검하고 있으며, 만약 75%이하로 산정되면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대체하거나 실제 재활용공정에서 재활용가능한지 여부를 사전에 면밀히 검토하는 등 제품군별 재활용율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웨이는 비즈니스 전 영역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에 대한 정량화 관리를 통해 재활용 확대, 폐기물 제로화, 발생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과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업장, 서비스 폐기물은 99%이상 생활 폐기물에너지화(RDF, Refuse Derived Fuel)처리를 통해 폐기물 제로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코웨이가 제조하는 생활환경가전은 음융, 흡입 등 고객의 안전과 건강에 밀접한 관련이 있어 현재는 재활용 원료를 적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향후에는 재생원료 사용이 가능한 부품을 검토하여 적용 예정입니다.
코웨이는 한 번 사용된 제품을 다시 재생하여 사용하여 순환경제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2007년 렌탈 가전 업계 최초로 리퍼브 제도를 도입하여, 내부적으로는 렌탈 폐기 절감과 외부적으로는 가격 경쟁력 모델 운영 및 자원재활용을 통한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리퍼브 제품은 정상가 대비 평균 렌탈료 기준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며, 2019년에는 전체 판매량의 0.4% 차지합니다. 향후에는 리퍼브 제품군 판매 활성화 및 고객 인식 제고를 위해 자원재활용, 친환경, 착한소비 컨셉에 부합되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구분 | 2017 | 2018 | 2019 | ||
제품 | 소각 | 0 | 0 | 0 | |
매립 | 0 | 0 | 0 | ||
재활용 | 13,770 | 13,866 | 13,609 | ||
소계 | 13,770 | 13,866 | 13,609 | ||
서비스 | 소각 | 0 | 0 | 0 | |
매립 | 0 | 0 | 0 | ||
재활용 | 9,307 | 8,823 | 9,124 | ||
소계 | 9,307 | 8,823 | 9,124 | ||
사업장(제조공장) | 일반 | 소각 | 160 | 157 | 217 |
매립 | 0 | 0 | 0 | ||
재활용 | 1,271 | 694 | 753 | ||
소계 | 1,431 | 851 | 970 | ||
지정 | 소각 | 0 | 0 | 0 | |
매립 | 0 | 0 | 0 | ||
재활용 | 28 | 0 | 0 | ||
소계 | 28 | 0 | 0 | ||
폐기물 발생량 총계 | 24,536 | 23,540 | 23,703 | ||
폐기물 재활용량 | 24,376 | 23,383 | 23,486 | ||
폐기물 재활용률(%)1) | 99.3 | 99.3 | 99.1 |
구분 | 2017 | 2018 | 2019 | |
비재생 원료 | 플라스틱(필터, 5대 제품군)1) | 9,123 | 10,100 | 10,947 |
메탈2) | 4,398 | 4,537 | 4,419 | |
포장재3) | 2,160 | 2,131 | 2,304 | |
재생가능 원료4) | - | - | - | |
합계 | 15,681 | 16,768 | 17,670 |
코웨이는 냉매로 인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자 제품에 사용되는 냉매를 친환경 냉매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기존 제품에 사용된 냉매(R-134a)를 제품 폐기시 회수하여 환경부가 지정한 업체를 통해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2018년이후 냉매·오일 회수 및 재활용을 1곳에서 2곳으로 확대하여 운영하였으며, 재활용사업자가 정수기 및 제습기 냉매·오일 회수 및 재활용 진행시 적법한 관리 및 운영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약 6.1톤의 냉매를 회수하여 재활용하였습니다.
구분 | 2019 회수량 | 2019 재활용량 |
냉매 회수 및 재활용 | 6,170 | 6,170 |
리퍼브 제품은 소비자 변심으로 반품되었거나 매장에 진열되었던 제품을 재가공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다시 판매하는 재포장제품을 의미합니다. 부품 교체, 철저한 성능 테스트 등을 거쳐 품질은 새 제품과 동일하면서 환경보호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코웨이만의 차별화된 리퍼브 제품군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으로 하여금 ‘의식 있는 소비’를 유도할 예정이며, 제품군 확대 및 제품 가격 경쟁력 확보로 판매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구분 | 2017 | 2018 | 2019 |
정수기 | 4,267 | 1,757 | 1,239 |
공기청정기 | 8,533 | 5,708 | 1,838 |
비데 | 4,548 | 3,144 | 3,048 |
Total | 17,348 | 10,609 | 6,125 |
코웨이는 최종 조립 및 검사 공정의 비중이 높아 제품 생산 과정에서 수자원 사용량이 많지 않으며, 폐수 또한 배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수자원 사용으로 인한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물 사용 공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물 대신 질소, 진공을 이용한 ‘워터리스’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물 사용량을 관리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17 | 2018 | 2019 | |
워터리스 시스템을 통한 수자원 사용 절감량 | 5,028 | 6,306 | 5,957 |
구분 | 단위 | 2017 | 2018 | 2019 |
공업용수 | 톤 | 0 | 0 | 0 |
지하수 | 26,084 | 21,962 | 29,904 | |
표층수 | 45,901 | 49,385 | 60,519 | |
수자원 사용 총량 | 71,985 | 71,347 | 90,423 | |
폐수 배출량 | 0 | 0 | 0 | |
수자원 사용 원단위 | 톤/억 원 | 3.102 | 2.987 | 3.573 |
구분 | 2017 | 2018 | 2019 |
유구공장 | 37,879 | 34,501 | 44,357 |
인천공장 | 6,482 | 4,401 | 5,725 |
포천공장 | 134 | 594 | 1,771 |
환경기술연구소(R&D센터) | 22,597 | 26,045 | 33,183 |
물류센터(유구) | 4,893 | 5,806 | 5,3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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